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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업급여 신청절차 총정리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회사에서 실직된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의 신청절차에 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실업급여의 정확한 정의에 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였을 경우에 재취업을 하는 동안 생계 불안에 떨지 않도록 국가에서 생계를 일정 수준 보태주는 것을 말합니다.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 또한 명시되어 있는데요. 다음의 4가지 기준을 들 수 있습니다.
- 비자발적인 의지로 퇴직을 당한 경우
- 이전 18개월 동안 180일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된 경우
- 근로자는 근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직인 안된 경우
- 재취업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경우
위의 4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신청절차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서 자신의 이직확인서 처리여부를 조회하셔야 합니다. 직접 전화를 하시면 더 빨리 처리된다고 하니 우선 전화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 후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수급자격 신청교육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을 통해서 교육 받으실 수 있으며 약 2시간 소요된다고 합니다.
교육을 받았다면 14일 이내에 고용센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실업급여 관련 설명회가 열리는데요. 약 1시간 반 정도의 설명이 있다고 합니다. 재취업활동계획서를 작성하면 1차 실업인정이 되며, 선택한 은행계좌를 통해서 돈이 들어옵니다.
지금까지 실업급여 신청절차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