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찰 계급표 및 상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치안을 담당하는 경찰은 다양한 계급 속에서 활동하고 있는데요. 공무원 성격의 직종은 모두 저마다의 계급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행정공무원의 경우 9급부터 1급까지 있으며, 군인의 경우 이병부터 대장까지 계급이 세밀하게 나뉘어있죠. 또한 병사는 이병부터 병장, 하사관은 하사부터 원사까지, 장교는 소위부터 대장까지 저마다 승진할 수 있는 범위가 다릅니다. 






경찰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계급표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면 사이버경찰청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이버경찰청 사이트는 포털 사이트 검색을 통해서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 소개마당의 ‘계급과 역할’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경찰 계급은 순경-경사, 경위-총경, 경무관-치안총감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순경, 경장, 경사로 진급하는 구조에서 경찰은 치안실무자로써 시민들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입니다. 



경위, 경감, 경정, 총경으로 진급하는 구조 속에서 경찰은 지구대 순찰팀장, 경찰청 실무자 과장급까지 포함된다고 합니다.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은 소위 경찰청 소속 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안총감은 경찰청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경찰의 심볼마크는 참수리인데요. 참수리는 경찰을 상징하고 날개를 통해 품은 태극기는 국가와 국민을 상징한다고 하네요. 



또한 경찰관은 항상 가슴표장을 달고 다니는데요. 사복근무 경찰관도 항상 이것을 가죽케이스에 넣어서 휴대하고 다닌다고 합니다. 



이상 경찰 계급표 및 상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