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난독증 테스트 및 극복방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글을 읽는데 어려움이 있는 질병인 난독증을 테스트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아울러 그 극복 방법에 관해서도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난독증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고 가셔야 합니다. 난독증은 한자 그대로 글을 읽을 때 단어나 철자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질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어 발음이 부정확하며 말투가 어눌합니다.

 





주의 하셔야 할 것은 난독증은 질병이기 때문에 단순히 계속 읽기를 시킨다고 해서 나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난독증에 걸리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으나, 언어를 담당하는 좌뇌 기능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증상이라는 것이 주된 설명입니다. 이러한 난독증을 판단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이제 막 학교에서 공부를 하기 시작하는 어린 학생들을 보면 처음 알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자신의 아이가 난독증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아래 난독증 증상 중 자신의 아이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몇 개인지 확인함으로써 난독증 테스트를 쉽게 해보실 수 있습니다.

 





난독증 체크사항

 

1.     글 한 문장을 읽는데 일반적인 속도보다 훨씬 오랜 시간이 걸린다


2.     문장을 한 줄 쓰는데 10분 이상이 걸린다


3.     빠른 속도로 말을 하면 잘 이해하지 못한다


4.     글을 반복해서 읽게 해도 이해할 수 없다


5.     또래에 비해서 발달이 느리다


6.     말을 할 때 보통 아이들보다 느리게 말한다


7.     사물의 단어를 기억해내는데 오래 걸린다


8.     생각을 말로 잘 표현하지 못한다


9.     말을 할 때 문법을 지키지 못하고 단편적으로 말한다


10.   글을 읽으면 어지럽고 메스꺼움이 느껴진다고 한다

 





위의 10가지 체크사항 중에서 5가지 이상이 해당되신다면 난독증을 의심해보실 수 있습니다



난독증을 완치하는 것은 힘들다고 합니다. 하지만 병원에서의 전문적인 치료과정을 통해서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있다고 하는데요. 글을 잘 읽지 못하더라도 청각이나 시각화 등 다른 방면을 통해 교육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상 난독증 테스트 및 극복방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